햇살론 카드 신청 방법과 대상 총정리 | 2022년

    지금껏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웠던 계층인 최저신용자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을 통해 신용카드 발급을 지원받아 사용가능한 정부지원 햇살론카드가 출시되었는데요.

    오늘은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햇살론 카드 신청 방법과 대상 등 여러 정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햇살론 카드 신청

    햇살론 카드

    햇살론 신용카드의 경우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최저신용자들에게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을 통하여 신용카드 발급을 지원받아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신용평점 KCB 655점, 나이스 724점 이하의 신용등급 7등급 이하이신 분들도 신용카드를 발급받아 이용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햇살론 카드 한도

    이용 한도는 최대 200만원 한도 내에서 20만원이 차감한 금액으로 부여됩니다. 

    햇살론 카드 발급 조건에 해당되시는 분들께서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약정 하신 후 카드사에서 발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현대카드, 국민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총 7곳에서 신청하실 수 있으며 카드사마다 연회비와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카드 발급 시 확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 여기서 한도를 200만원으로 신청하였더라도 20만원이 차감된 금액인 180만원까지만 사용할 수 있으며, 카드 이용한도 증액은 불가능합니다. )

    카드 보증기간은 카드의 이용기간과 동일하게 최대 5년이 부여되며, 햇살론 카드는 일반 신용카드와 같이 연장은 되지 않습니다. 

    카드 해지 후 재신청을 원하신다면 60일이 경과한 시점에 가능하며, 잔여 할부대금이 완납된 이후에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햇살론 카드 한도

    햇살론 카드 신청 자격

    다음의 신청자격에 해당이 된다면 누구든지 햇살론 카드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햇살론카드 필수교육 3과목 모두 이수
    •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 이하일 것 (KCB 655점, NICE 724점)
    • 연간 가처분소득이 600만원 이상일 것
    • 보증신청일 기준으로 개인 신용카드가 없을 경우

    * 햇살론 신용카드는 7개의 카드사 중 1개만 발급할 수 있기에 혜택 확인 후 발급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과거 연체이력이 있을 경우 현재 연체중이 아닐지라도 자체심사 결과에 따라서 지원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신용불량자는 신청이 불가능하며 개인회생, 채무조정을 6개월 이상 연체 없이 성신상환 중일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햇살론카드 필수교육 3과목 모두 이수하기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 포털에 접속 후 메인에 있는 온라인 교육검색에 [대출이용자 검색] - [햇살론카드] 를 선택하신 후 검색하면 햇살론카드 필수교육 3차시 동영상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필수교육 바로가기 링크]

    https://edu.kinfa.or.kr/academy/course/onDetail.do?ref1=LON&mtScCode=SC1009

    필수교육 이수 시에 [마이페이지] - [온라인 학습현황] - [수료 교육] 에서 수료증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연간 가처분소득이 600만원 이상

    연간 가처분 소득은 연간 소득에서 연간 원리금 상환액을 차감한 금액이 600만원 이상이면 발급대상이 됩니다. 
    가처분소득 : 연간 소득금액 - 연간 원리금상환금액 >= 600만원


    연간소득의 경우 각종 근로소득과 연금소득, 사업소득을 포함하여 재난지원금과 기초생계 수급 소득은 제외됩니다. 

    (가처분 소득이란 개개인이 자유로이 소비하고 저축할 수 있는 금액을 말하며, 근로소득에서 고정지출 비용을 제외한 금액으로 대략 예상하면 되겠습니다.)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 이하

    보증신청일을 기준으로 NICE 혹은 KCB 중 한 곳의 개인신용평점이 10% 이하라면 햇살론 카드 신청이 가능합니다.

    보증신청일 기준 개인 신용카드가 없는 경우

    개인 신용카드가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기에 이미 신청 후 발급한 신용카드는 모두 해당이 되는데요. 현재 신용카드가 정지 상태이거나, 휴면 상태인 경우도 해당이 되고, 이의 경우 해지 후 신청하면 발급대상에 해당됩니다.

     

    햇살론 카드 신청 자격

    햇살론 카드 신청 방법

    1. 서민금융진흥원 어플을 설치한 후 회원 가입을 진행합니다. 
    [안드로이드 구글플레이스토어 어플]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or.knfa.nfcs.m&hl=ko&gl=US 

    [애플 앱스토어 어플]
    https://apps.apple.com/kr/app/id1492433957
    2. 서민금융진흥원 어플에서 햇살론 카드 신청하기 를 진행합니다. 
    3. 금융교육포털에서 햇살론카드 필수교육 3차시를 모두 이수합니다. 
    4. 서민금융진흥원 어플에서 보증약정 체결을 진행합니다. 
    5. 7개의 사크사에 온랑니(PC, 모바일), 유선, 대면 방식으로 카드 신청과 발급을 진행합니다. 

    햇살론 카드 신청 어플리케이션 이용이 어려우신 분께서는 1397 콜센터를 통하여 예약하신 후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오프라인 대면 보증 신청 후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햇살론에 대해 알아두시면 좋은 정보글>

    햇살론15 특례보증 조건과 혜택이 어떻게 될까? | 2022년

    햇살론 15 부결 사유 | 2022년

    햇살론 유스 기대출 있더라도 신청할 수 있을까? | 2022년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