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15 부결 사유 | 2022년

    기존의 햇살론 17 상품이 햇살론 15 상품으로 변경되었는데요. 정부지원 서민대출 중에서도 햇살론 15 상품은 기준이 까다롭지 않은 편입니다.


    제도권 금융기관 이용이 어렵거나 20%가 넘는 고금리 대출을 어쩔 수 없이 선택하여 이용하는 최저 신용자를 대상으로 만든 상품이기 때문인데요. 

    이 말인 즉슨, 햇살론 15 상품은 고금리 대출만 선택할 수 있어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마지막 희망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 상품이겠습니다. 

     

    그렇기에 혹여나 부결된다면 더 이상 제도권 금융의 지원을 받는 것이 쉽지 않겠는데요. 

    때문에 햇살론 15 부결 사유를 확실히 확인하여 준비하시는 것이 도움될 것입니다. 

     

    햇살론 15 부결사유

    햇살론 15 부결 사유

    소득과 신용점수

    일반적인 서민대출의 소득기준과 신용평점 기준을 따르는 햇살론 15는, 하단의 조건에 해당되면 거절의 원인이 됩니다.

    •  연소득 4,500만원이 넘는다면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 연소득 3,500만원 초과 ~ 4,500만원 이하이신 분이라면 신용평점도 함께 보는데, 여기서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를 넘는 경우 부결 가능성이 큽니다. 

    소득증빙이 어려울 경우

    무등록 사업자나 건강보험 미가입 근로자의 경우 은행에서 요구하는 객관적인 서류들을 제출하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거절당할 확률이 큽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개인택시를 운전하시거나, 급여를 현금으로 받으시는 분들, 농축산업 등에 종사하시는 경우가 있겠는데요. 


    그렇지만, 이런 경우 햇살론 15 특례보증을 이용하실 수 있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햇살론15 특례보증]

    햇살론15 특례보증 조건과 혜택이 어떻게 될까? | 2022년

    햇살론 15 부결 사유

    기대출

    대출자의 소득에 비해서 부채가 과도하게 높은 수준이라면 부결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햇살론 15 상품은 신용이 낮은 사람에 대해 최종 제도권 상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기에 과도하게 높은 수준만 아니라면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햇살론 15의 경우, 햇살론 혹은 새희망홀씨와 같이 다른 서민금융상품은 물론, 제 2금융권 대출을 이용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연체이력 및 채무조정

    신청일 기준으로 연체 중이거나 파산으로 인해 면책 결정을 받았을 경우, 혹은 개인회생 신용회복 중이시라면 기본적인 햇살론 15 부결 사유 에 해당하는데요. 


    그렇지만 하단 내용과 같이 일정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지원이 가능합니다. 

    • 연체자: 연체이력정보 중 최근 6개월간 대출 최장 연체일이 60일 이하 혹은 연체횟수가 6회 미만
    • 파산면책자: 면책결정 후 면책채권 변제 혹은 면책결정일로부터 5년 경과자
    • 법원 개인회생·신복위 채무조정 6개월 이상 성실상환자

    상환능력 초과자

    본인의 상환능력을 초과하는 과도 대출을 방지하기 위해서 햇살론 15는 DSR을 적용하고 있는데요. DSR이란 현재 소득대비하여 부채 상환부담 (원금과 이자의 합)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고객층의 부채수준과 2금융권 DSR 관리기준 등을 바탕으로 햇살론 15의 DSR 기준이 설정됩니다. 

    햇살론 15 부결 사유


    햇살론 15 부결 받았을 때 대처 방법

    만약 유감스럽게도 햇살론 15 상품에 대해 부결이 나왔다면 은행 지점이 아닌, 서민금융지원센터를 통하여 신청할 수 잇는 햇살론 15 특례보증을 신청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례보증 상품이란 은행의 표준심사로는 해당 금융상품 지원이 어려운 분들을 위하여 서민금융지원센터를 통하여 보완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입니다. 

    햇살론 15 특례보증 상품은 신용 정보 외에도 대면상담을 통하여 소득상황과 자금용도, 상환계획을 정성적으로 심사합니다. 이것은 주관적인 평가가 들어가있기에 기준에 조금 못 미치더라도 충분히 이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집니다. 

     

    게다가 요건만 충족하면 한도도 1,400만원으로 늘어날 수 있으니 하단 정리 글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햇살론15 특례보증]
    햇살론15 특례보증 조건과 혜택이 어떻게 될까? | 2022년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